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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n

DMAIC 개선 절차의 구체적 플랫폼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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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efine (정의)

문제 정의, VOC 수집, 프로젝트 범위 설정

목적 추천 플랫폼 설명

프로젝트 정의 Miro, Lucidchart SIPOC, 프로젝트 차터 시각화 및 공유
고객 요구 파악 (VOC) Typeform, Google Forms 설문조사 및 고객 인터뷰 결과 정리
협업 및 문서화 Notion, Confluence 팀 협업 기반의 정의 단계 정리 및 기록

2. Measure (측정)

데이터 수집, 현상 파악, KPI 측정

목적 추천 플랫폼 설명

데이터 수집 자동화 Power BI, Excel, Tableau 현장의 실적 데이터 시각화 및 실시간 추적
측정 시스템 분석 Minitab, SigmaXL Gage R&R, 통계적 검정 등 가능
공정 흐름도 작성 Visio, Draw.io 프로세스 맵, 플로우차트 작성에 용이

3. Analyze (분석)

문제의 근본 원인 도출

목적 추천 플랫폼 설명

데이터 분석 Minitab, JMP, Python (Pandas, Seaborn) 통계 분석, 히스토그램, 회귀 분석, 파레토 차트 등
원인분석 Fishbone Diagram on Miro / Lucidchart 특성요인도(왜왜분석) 작성
협업 토론 Slack, Teams, Zoom 원인 분석 워크숍 운영 지원

4. Improve (개선)

개선안 설계 및 테스트

목적 추천 플랫폼 설명

개선 아이디어 도출 Miro (브레인스토밍 템플릿) 팀 아이디어 정리 및 분류
실험 설계 Minitab DOE 기능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 적용
시뮬레이션 Simul8, AnyLogic 공정 변화 시뮬레이션 가능
변경 관리 Jira, Trello 개선 실행 Task 관리에 유용

5. Control (관리)

성과 유지, 표준화, 추적 관리

목적 추천 플랫폼 설명

성과 모니터링 Power BI, Tableau, Google Data Studio KPI 모니터링 대시보드 구축
표준 문서 관리 Notion, SharePoint, Confluence 표준작업서(SOP), 관리계획서 저장
통계적 프로세스 제어(SPC) Minitab, InfinityQS 관리도/공정 통계 관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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